[미디어파인] 웃을 때 잇몸 보이는 거미스마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SAERO성형외과

작성일.2024-04-16 16:40:40

조회.133

댓글.0

본문

웃을 때 잇몸 보이는 거미스마일, 핑크스마일 교정으로 개선 도움 [박영규 원장 칼럼]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웃음은 사람의 마음을 표정이나 소리로 나타내는 표현 방식이다. 잇몸 웃음이라고 불리는 거미 스마일(Gummy Smile)은 웃을 때 앞니 기준 3mm 이상 잇몸이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웃을 때 과도하게 잇몸이 노출되는 것은 미용적인 문제로 인해 개선시키고 싶어하는 이들이 많다. 거미 스마일은 치아교정으로는 개선하기 어려우며 잇몸성형을 통해 개선하는 경우가 많다.

거미 스마일은 윗입술을 높이는 과도한 근육이나 치아를 덮고 있는 과도한 잇몸 조직으로 인해 발생한다. 거미 스마일의 효과적인 치료법은 레이저를 이용한 절제술이나, 입술위치 조정 수술(lip repositioning surgery), 보톡스 시술이 있다.

거미 스마일이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잇몸을 절제하지 않고 거미 스마일 교정이 가능하다. 근육 활동으로 인해 거미 스마일이 나타나는 케이스는 보톡스 주사를 통해 일시적으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보톡스 시술보다 거미 스마일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최근 핑크 스마일 교정 등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는 윗입술 올림근 절단술 혹은 절제술이라고 한다. 특수 장비를 이용해 주변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거미 스마일을 교정하기 위한 근육을 교정 및 재배치하고 차단하여 반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윗입술 올림근이 과도하게 활성화된 경우 윗입술 상승을 담당하는 근육의 힘을 조절해준다면 거미 스마일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거미 스마일을 개선함으로써 미용적인 부분과 함께 구강 내가 잘 건조해지지 않기 때문에 치은염, 치주염, 충치, 구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흉터와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윗입술 안쪽을 미세 절개하며, 녹는 실로 봉합을 진행하고 수술 당일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교정 시 맞춤형 접근법의 중요성을 기억해야 한다. 각 개인의 치아와 잇몸이 노출되는 정도와 미소라인의 관계를 고려하여 개인 맞춤 상담이 진행되어야 하며,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선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충분한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새로성형외과 박영규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